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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 튜닝 목적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by CarBloG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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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배기구는 엔진에서 연소된 것을 밖으로 빼는 역할을 한다. 출력을 위해 혹은 사운드를 위해 배기 튜닝을 하지만 목적은 운전자마다 다르다. 출력을 높인 만큼 배기의 역할도 커지며 배출가스도 많아지고 소리도 커진다. 배기 사운드를 위한 것이라면 소리를 위한 장비를 장착하는 것으로 튜닝작업을 할 수 있다.

배기 튜닝하는 목적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자동차가 지나갈 때 유달리 우렁찬 소리를 내는 자동차들이 있다.

스포츠카도 아니고 경주용차도 아니다. 일반 자동차임에도 소리가 우렁차다.

보통 배기 튜닝이라고 하여 내연기관 자동차의 배기부분을 튜닝한 자동차들에서 이런 우렁찬 소리가 난다.

한쪽은 감성을 건드리는 멋진 사운드라 칭하고 한쪽은 굳이 배기구를 건드려 시끄럽게 하나 하는 진영이 맞선다.

적당한 사운드의 배기음은 자동차를 지켜보는 사람들의 감성을 건드리기도 하지만, 국내는 부정적인 시선들이 아직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예외는 있다.

경주용 자동차들이 그렇다. 파워를 높이고 출력을 상승시켜 많이 먹고 많이 싼다.

배기구는 넓고 소리는 우렁차다. 남자들의 로망을 건드리는 부분들도 있지만, 아무나 가질 수 없고, 우연찮게 소유한다고 해도 공공도로에서 운행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제조사마다 출시하는 성능 좋고 출력 높은 자동차들의 경우 배기음이 적당히 우렁차고 주변에 멋진 소리를 들려주곤 한다.

배기튜닝을 하는 이유

자동차를 구입하고 운행하면 일단 굴러간다. 중고차를 선택해도, 새로 산 자동차도 일단은 굴러간다.

자신의 자동차가 깨끗하고 관리가 잘되어 있는 자동차라면 운행하는데도 큰 불편은 없을 것이다.

다만, 특정 용도로 자동차를 구입했거나 소위 펀카를 지향하는 운전자이거나 혹은 감성적인 사운드를 위해 배기 튜닝을 하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 등에 배기튜닝에 대해 물어보자.

설명과 답변은 잘 해주지만 긍정도 부정도 아닌 단지 취향존중으로 지켜본다.

그럼 배기튜닝을 하는 진짜 목적은 무엇일까 ?? 아마도 관심있는 사람들은 정보를 찾아봤겠지만 주로 깊고 중후하고 우렁찬 사운드에 대한 내용만 나올 것이다.

먼저, 배기튜닝은 출력과 관계되어 있다.

자동차의 출력을 높이는 방법이야 여러가지가 있지만 내연기관의 엔진 힘을 최대한 끌어내는 방법이 있다.

연료 분사를 많게 하던지, 흡기를 증가시키던지, 혹은 터보나 차저를 부착하기도 한다.

어쨌든 엔진의 힘을 끌어올리면 속도와 파워가 상승한다. 추가로 기름 소비도 증가한다.

엔진은 기름을 태우고 힘을 발생시키는 내연기관이다.

기름을 태웠으면 태워진 부산물은 밖으로 빼야 한다.

사람도 밥을 먹었으면 먹은 만큼 에너지를 소비하고 나머지는 밖으로 분출한다.

배기튜닝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출력과 파워를 증가시키기 위해 태운 기름을 밖으로 빼기 위해 배기의 양도 커지기 때문에 배기 튜닝을 하게 된다.

배기 튜닝의 종류

배기 튜닝의 목적은 퍼포먼스와 사운드 2가지로 크게 구분된다.

솔직히 순정 상태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겐 의미가 없을수도 있다.

다만, 애정어린 중고차를 얻었고, 튜닝이 필요하다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는 김에 배기 사운드까지 조정한다면 더할 나위 없다.

배기 튜닝을 하는 것은 운전자의 목적과 취향에 있고 장점과 단점이 있다.

일단 비용적인 측면이 단점으로 다가오며 배기 튜닝으로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는 그 목적에 따라 다르다.

엔진 출력을 위한 장점을 위한 배기 튜닝이라면 비용과 연료 소모율이 단점일 수 있다.

배기 사운드를 위한 느낌적인 장점을 위한 튜닝이라면 비용이 단점일 수 있다.

퍼포먼스 배기 튜닝

퍼포먼스는 말 그대로 출력향상을 위한 튜닝이다.

엔진의 파워와 출력이 높아진 만큼 연소된 것을 밖으로 빼야 하기에 그만큼 배기의 크기가 커진다.

당연히 소리도 크고 웅장한다.

레이싱카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고출력으로 빠르게 달려야 하는 레이싱카들은 엔진의 출력이 상당히 높다.

배기는 먹은 만큼 빼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배기량은 높고 소리는 커지고 시끄럽거나 혹은 웅장하거나 또는 팝콘 튀기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

사운드 배기 튜닝

자동차의 엑셀을 밟았을 때 웅장한 배기음을 위해 하는 튜닝이다.

출력보다는 배기구에서 나오는 소리를 변형하는 작업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소리를 조정하는 기구들을 구매하고 단순히 장착만 하면 되는 것이고 순정상태는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보는 시선이 좋지 않을 수 있으며, 배기 사운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팁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하다.

가끔 웅장한 배기 사운드에 비해 잘 나가지 않는 느낌의 자동차를 본 적이 있다면 이런 경우들일 것이다.

가변 배기 튜닝

순정 상태에서 배기구를 하나 더 장착하는 것이다.

평소에는 순정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얻고 싶다면 버튼 조작으로 퍼포먼스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가변 배기가 보통 배기음을 위한 튜닝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퍼포먼스을 위한 측면도 있다.

평소에는 조용히 순정으로 다니면서 서킷에서 고출력의 스피드를 얻고 싶을 때는 웅장한 고출력에 따른 웅장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배기는 먹은 만큼 빼는 역할을 한다.

평소에는 적당히 먹은 만큼 빼면 된다.

과도한 흡입이 있다면 그만큼 빼야 하는데 이 때 가변 배기를 이용해 출력을 높일 수 있다.

당연히 연비는 떨어진다. 연료 소모가 높기 때문.

출퇴근용 순정 차량으로 레이싱 서킷과 같은 트랙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가변 배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구조변경 신청 필요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입했고 어떤 용도와 목적이 있는지는 운전자마다 다를 것이지만 배기구 부분을 튜닝한 이후라면 구조 변경 승인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 봐도 배기 튜닝에는 구조변경을 위한 승인 절차를 거치고 있다.

다만, 단순히 소리만을 위해 배기구 끝부분의 팁을 교체하는 것은 별도의 승인 절차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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