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Info

양발운전 위험한 이유 왼발은 거들 뿐이지만 다 이유가 있다.

by CarBloG 2022. 2. 19.
반응형

자동기어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양발운전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카트를 타 봤거나 시뮬레이션 자동차 게임을 한 사람들이라면 아마 익숙할 수 있다. 다만 전문가들이 양발운전이 굳이 위험하다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자동차를 움직일 때 몸의 휩쓸림으로 자동차의 조향이나 컨트롤을 잃어버릴 수 있는 이유가 크다.

양발운전 위험한 이유
왼발은 거들 뿐이지만 다 이유가 있다.

수동변속기 자동차보다 자동변속기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이 많다보니 한발운전 양발운전에 대한 논쟁이 있기도 했었다.

카트나 F1 레이스카 또는 스톡카 레이서들은 양발운전과 한발운전을 번갈아 가면서 하기도 한다.

랩타임을 줄이는 목적도 있고, 빠른 스피드를 유지하려는 목적도 있다.

일반도로에서 양발운전이 위험하니 굳이 하지 말라는 이유가 있기는 하다.

발의 위치

수동기어 자동차의 경우 클러치가 있다.

자동기어 자동차의 경우 클러치가 없다.

그렇기에 발을 사용하는 것은 브레이크와 악셀 뿐이다.

다만 하나가 더 있다면 왼발을 고정하는 받침대가 하나가 더 있다.

풋레스트라고 하여 왼발을 이용해 몸의 쏠림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오토차량 올바른 발의 위치

아래의 이미지를 보자

오토차량의 경우 발을 위치하는 곳이 3군데이다.

풋레스트, 브레이크, 악셀 이다.

브레이크와 악셀은 잘 알고 있다.

당연히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 악셀을 밟는다.

자동차를 멈추게 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는다.

그런데 풋레스트는 왜 있는지 모르는 분들 의외로 많다.

풋레스트는 자동차가 주행시 왼발을 올려 몸의 쏠림을 방지하는 버팀목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

즉, 왼발로 몸을 버티게 하기 위해 만들어 둔 곳이다.

위험한 이유가 무엇

전문가들이 양발운전이 굳이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당연히 반문할 수 있다.

카레이서들은 양발로 하는데 일반 운전자는 왜 하지 말라는 것이냐.

풋레스트는 왼발을 올려 자동차가 주행중에 발생하는 몸의 쏠림을 방지한다고 위에서 언급했다.

일단 자동차들은 보편적인 장비들을 가지고 있기 때무에 유사시 몸이 쏠리게 되면 자동차를 조향이나 컨트롤을 잃어버릴 수 있다.

운전을 할 때 몸의 휩쓸림을 막고 안정된 조향을 위함이기 때문에 양발운전이 위험하다고 하는 것이기도 하다.

참고로 카레이서들의 자동차에 들어가는 장비는 모든 면에서 경기를 위해 최적화 된 것이기에 일반 자동차와 다르다.

그럼에도 양발운전을 고수하는 분들은 많다.

그럼에도 양발운전하는 이유가 있다면

혹자는 한발운전보다 빠른 주행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혹자는 한발운전보다 빠르게 멈출 수 있다고 한다.

어디까지나 취향존중이고 어디까지나 자기만의 운전습관을 가지는 것은 자유이며 어떻게 운전을 하든 자신의 책임이다.

여전히 가끔씩은 논란이 되기도 하는 양발운전이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것으로 남겨두자.

어디까지나 운전 또한 자신의 책임이니까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