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출력을 볼 때 크게 출력과 토크를 봅니다. 토크는 힘의 단위로 내연기관은 회전력 전기차는 최대출력으로 표현합니다. 이 토크라는 개념으로 자동차의 힘을 어림직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현의 단위가 틀리기 때문에 단위변환으로 전기차의 최대토크를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 토크 nm 환산 계산 방법
1nm는 몇토크 단위변환 하는 방법
전기차가 나오기 전 토크는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엔진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며 보통 마력과 함께 병행표기 됩니다.
전기차는 Nm으로 표기되고, 기존의 자동차들은 kgm로 표기합니다.
단위표기는 다르지만 회전력을 의미하는 토크라는 개념은 같습니다.
전기차는 전기배터리로 물체를 돌리는 전기모터의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일반 자동차는 엔진이 물체를 돌리는 엔진의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전기자동차 토크단위
전기차의 토크단위는 nm입니다.
난해합니다.
일반적인 자동차의 토크는 익숙한데 전기차의 토크는 또 난해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토크는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전기차가 가진 전기배터리가 물체를 회전하기 위한 전기모터의 힘을 나타낸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1nm은 몇 토크일까 단위변환
전기차의 회전력인 토크를 알기 위해 단위변환을 해야 합니다.
전기차의 토크와 일반자동차의 토크 단위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nm = 0.102 kg.m
두 식이 변환되는 과정은 복잡하니 넘어가도록 합니다.
전기차의 토크를 일반 자동차의 토크와 비교하기 위한 단위는 이렇구나 하면 됩니다.
실제로 같은 차종의 토크를 비교해 보면 어떤 차의 회전력이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계산해 보기
자동차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입니다.
기아자동차의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준으로 계산을 해 봅니다.
플로그인 하이브리드인 자동차의 특징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을 모두 갖춘 자동차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동일모델 찾기가 애매한 것도 있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보여주고 있는 제원표는 전기차 모드일 경우와 하이브리드 모드일 경우 모든 토크정보를 병행표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산해 봐야 속이 풀릴 것 같습니다.
1nm = 0.102 kg.m
170nm = 170 X 0.102 kg.m
170nm = 17.34 kg.m
가솔린을 이용한 엔진의 회전력과 전기배터리를 이용한 모터의 회전력에서 근소한 차이로 전기모터의 회전력이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다수 홈페이지에는 이런 토크에 대해 병행표기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일부 홈페이지에서는 병행표기가 되어 있지 않기도 합니다.
관심있는 전기차가 있고, 다른 자동차와 회전력을 비교하고 싶을 경우는 이 단위변환을 알고 있다면 참고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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