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들시프트는 자동기어를 가진 자동차를 수동기어처럼 동작시키는 것을 말한다. 손을 핸들에서 떼지 않고 조작한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옵션 사양이다. 모르고 자동차를 구매했더라도 패들 시프트를 잘 모르고 사용안하는 경우들도 있지만, 엔진브레이크와 같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기아자동차 쏘렌토 패들 쉬프트 사용방법
수동 변속 사용하기
패들 시프트는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 기어를 변속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핸들 뒤에 붙어 있는데 이것의 크기는 작다.
수동기어를 가진 자동차가 아니고선 있는지 없는지 유심히 봐야 알 수 있고, 자동차 구입시 옵션 항목으로 들어가 있다.
하지만 있어도 잘 사용하지 않는 옵션이기도 하지만, 익숙해 지면 운전의 재미가 크다.
기아자동차 쏘렌토
쏘렌토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하고 시판중인 나름 잘 나가는 RV이며 SUV 이기도 하다.
RV와 SUV의 경계가 모호하지만 보통 SUV로 인식된다. 그게 그거다.
쏘렌토는 스포티지보다는 크고, 모하비보다는 작다. 그럼에도 소비자 만족도는 나름 높은 편.
간단히 제원이나 살펴보자.
- 복합연비 14.1km/L
- 배기량 2497cc
- 최고출력 281ps / 5800rpm
패들 쉬프트 수동 변속의 즐거움
이런 쏘렌토에도 어김없이 옵션으로 패들 쉬프트가 달려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패들 쉬프트는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 기어를 변속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핸들의 뒤쪽에 작게 부착되어 있으며 왼쪽은 - , 오른쪽은 + 이다.
+ 는 기어를 한단 올리고, - 는 기어를 한단 내린다.
단, 전자식인 만큼 특정영역에서 + 와 - 의 수동모드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자동차를 보호하는 장치이고, 엔진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하다.
패들 시프트를 사용해 보고 싶은데 크기가 작다면 연장킷을 별도로 구해야 한다.
패들 시프트 연장킷은 가격 또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적당한 것을 선택한다.
사용 방법 + 올리고 - 내리고
자동차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알고 있겠지만 있어도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신다.
패들 시프트는 기어가 드라이브 모드 ( D ) 주행모드인 경우에만 작동한다.
왼쪽은 - 오른쪽은 + , - 는 기어를 한단 내리고, + 는 기어를 한단 올린다.
하지만, 쏘렌토의 패들 시프트는 동작에 제한이 있다.
쏘렌토의 기본 주행 속도가 10km/h 이상의 상태에서만 동작한다.
당연하겠지만 10km/h 미만의 속도에서 기어를 변속하는게 의미가 없긴 하다.
또한, 무리한 기어 변속에 대해 엔진과 자동차 보호를 위해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다.
효과적인 사용법
패들 시프트에 익숙해지면 + 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겠지만 - 는 자주 사용할 수 있다.
엔진 브레이크로써 사용할 수 있는데 - 는 기어를 한단씩 내린다.
패들 시프트의 - 를 엔진브레이크로써 사용하고자 한다면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 를 당겨 기어 단수를 내리면 된다.
만약, - 시프트를 빠르게 2번 당기면 자동차 속도에 따라 3단에서 1단으로 4단에서 2단으로 변속이 가능하기도 하다.
하지만, 높은 엔진 회전수를 방지하기 위해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당연하겠지만, - 와 + 를 같이 당기면 동작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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