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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패들시프트 또는 기어시프트 사용하기

by CarBloG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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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차량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지만 난처한 경우에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핸들 뒤에 있는 패들시프트와 좌석 가운데에 있는 기어시프트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패들시프트나 기어시프트는 + - 표시가 되어 있는데 - 를 누를 때마다 기어가 한단씩 내려가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 효과를 볼 수 있다.

오토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패들시프트 또는 기어시프트 사용하기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여러 종류가 있고 그 중 엔진브레이크가 있다.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는 것이긴 하지만 기어비를 이용하여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엔진브레이크의 목적이 속도를 줄이는 것도 있지만 파워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것은 엔진회전수에 따른 기어비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잦은 사용은 엔진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급하게 차량의 속도를 줄여야 하는 경우나 악천후에서의 엔진브레이크 사용은 효과적이다.

엔진브레이크란

엔진브레이크는 자동차를 멈추기 위한 것이 아닌 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한 목적이 크다.

엔진회전수와 변속기의 기어비를 이용한 것으로 브레이크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기어비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저단일수록 파워는 강하고 속도는 낮아진다.
  • 고단일수록 파워는 약하고 속도는 빨라진다.

엔진브레이크는 이런 효과를 이용해 자동차의 속도를 감속시킬 수 있고, 강한 힘을 이용해 험로 주행이나 무거운 짐을 옮길 수도 있고, 경사가 급한 곳에서 자동차를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다.

엔진회전수와 기어비

엔진회전수와 기어비에 대해 잠깐 살펴보자.

학교 다닐 때 우리는 톱니바퀴 2개가 연결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한번 쯤은 배웠다.

엔진회전수는 RPM 으로 표기하며 계기판에 나와 있다.

기어비는 트랜스미션이란 기어박스에서 엔진과 연결된 톱니바퀴와 바퀴와 연결된 톱니바퀴를 연결한다.

기어박스에서 단수마다 다른 톱니바퀴가 서로 떨어지고 다시 물리고 하면서 자동차의 파워와 속도가 변한다.

엔진회전수가 동일하단 가정하에 기어 단수에 따른 톱니바퀴는 아래와 같다.

이미지 자체가 좀 극단적이긴 하다.

수학에서 톱니바퀴 배수라 하여 중심이 되는 톱니바퀴가 1바퀴 돌 때 연결된 다른 톱니바퀴는 몇 바퀴 도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런 원리를 이용한 것이 기어비로 기어비 뜻은 입력축의 기어 잇수 ( 엔진 ) 에 대한 출력축의 기어 잇수 비 ( 바퀴 ) 를 계산한 것이다.

위의 이미지를 다시 보자.

엔진회전수는 동일하다 가정했을 때
저단 기어일 경우 회전수는 줄어들 것이고, 자동차의 속도는 줄어들 것이다.

고단 기어일 경우 회전수는 늘어날 것이고, 자동차의 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원래의 트랜스미션은 복잡하다.

오토차량 언제 사용하나

엔진브레이크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다.

당연히 안전운전을 하는 경우에도 고려대상은 아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들에 사용하지만 다시 언급해보면

  • 저단일 경우 파워는 올라가고 속도는 줄어든다.
  • 고단일 경우 파워는 내려가고 속도는 빨라진다.

폭우나 눈길 험로를 만났을 경우 자동차는 속도를 높일 이유가 없다.

강한 힘으로 지속적으로 움직여 자동차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런 경우는 저단으로 기어를 변속하고 파워를 높여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다.

가파른 언덕길을 올라갈 때는 강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단으로 설정하고 자동차를 이동시킬 수 있다.

가파른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속도를 줄여야 한다.

저단으로 강제로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와 함께 사용하며 천천히 내려갈 수 있다.

다른 경우도 있다.

자동차의 속도는 붙었고 속도를 빠르게 줄여야할 경우들이 생길 수 있다.

브레이크와 함께 사용하여 저단으로 변속하면 속도를 빠르게 줄일 수 있다.

오토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하기

오토차량들의 경우 엔진브레이크 사용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수동기어보다 편하게 변속할 수는 있다.

다만, 전자식이기 때문에 자동차에 설정된 값 때문에 변속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엔진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정속도로 떨어지면 변속이 가능하다.

오토차량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려면 패들시프트가 기어시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

패들시프트의 경우 핸들 뒤에 버튼이 있으며 - 버튼을 한번씩 누르면 기어가 한 단씩 내려간다.

기어시프트는 운전석 옆의 기어를 말하며 기어를 좌측 또는 우측으로 옮기고 - 로 내릴 때마다 기어가 한 단씩 내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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