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 기어는 나름 사용빈도수가 상대적이기도 한데 없으면 곤란한 기능이기도 하다. 뜻하지 않은 이중주차를 할 때는 중립기어를 사용하고,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 견인을 할 때도 중립기어를 사용한다. 중립기어는 자동차를 다른 힘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조치이기도 한데, 견인 이외의 다른 주차 등의 이유로 사용할 때는 평평한 지면에서 사용해야 한다.
자동차 중립 기어 사용 목적
다른 동력으로 자동차를 움직이도록 한다.
자동차에는 자주 사용되기도 그렇지도 않는 기능이 하나가 있다. 중립기어이다.
중립기어는 시동을 끈 자동차를 다른 동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도록 한 것으로 사람이 힘을 주어 밀 수 있고, 다른 자동차에 의해 끌려갈 수도 있다.
이런 중립기어가 왜 필요한지 처음에는 모를 수도 있겠지만, 운전을 많이 한 사람들은 이 기능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다.
일단 끌려가던지 밀려가던지 다른 동력에 의하 자동차가 움직이도록 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이중주차에 사용되고 비상시 견인차에 의한 조치가 필요할 때 사용된다.
중립기어 어쨌든 자동차는 움직인다.
자동차의 기어를 중립으로 설정하면 자동차는 다른 동력을 이용하여 움직일 수 있다.
중립으로 설정된 차를 힘으로 앞으로 밀던 뒤로 밀던 어쨌든 자동차는 움직일 수 있는 것으로 엔진브레이크나 주차브레이크가 걸리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그렇기에 자동차 주차시 중립기어는 언덕과 같은 경사면에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경사진 면에 중립기어로 주차할 경우 자동차는 자연스럽게 하래로 움직여 내려갈 수 있기 때문
자동차의 기어가 수동이냐 자동이냐 따라 중립기어를 설정하는 방법은 차이가 있다.
구조적으로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중립기어를 사용하고자 할 때의 주의점이 있다.
지면은 평평하여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만약 지면이 평평하더라도 불안하다면 고임목이나 돌맹이 등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움직임을 방지하도록 한다.
오토차량 수동차량의 중립기어
오토차량과 수동차량은 구조적으로 전혀 다르기 때문에 중립기어를 사용하는 것도 다르다.
지금의 자동차는 거의 전자식이라 버튼 하나만으로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지만, 수동차량의 경우 최소한 기어만큼은 기계식이기 때문에 엔진과 미션을 기어를 이용해 분리해 주어야 한다.
아래는 오토차량과 수동차량의 기어를 중립으로 설정하는 방법이다.
- 수동기어 자동차
사이드브레이크를 풀고, 기어를 완전히 분리한다.
기어를 좌우로 흔들어 어떤 곳이든 물려있지 않도록 한다. - 자동기어 자동차
Shift Look Release 버튼을 이용해 N 으로 설정한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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