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Info

간선도로 뜻 간선도로란 도시와 도시를 잇는 동맥과도 같은 중요한 도로

by CarBloG 2022. 6. 16.
반응형

간선도로는 도시와 도시를 잇는 중요한 도로를 말한다. 일반적인 고속국도 또는 고속도로 또한 간선도로에 포함되며, 우리나라의 수송과 물류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람의 동맥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런 간선도로 또한 주간선도로와 보조간선도로로 나뉜다. 목적은 같지만 보조간선도로의 경우 시와 시 도와 도 내의 주요 거점 도심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간선도로 뜻
간선도로란 도시와 도시를 잇는 동맥과도 같은 중요한 도로

뉴스를 보면 교통정보를 자주 보여준다. 주로 출근과 퇴근시간의 교통량을 알려주고, 자동차들이 얼마나 밀집되어 있는지 안내해 준다. 운전자는 이 정보를 가지고 목적지까지의 이동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수도권의 교통뉴스를 보면 많이 듣게 되는 것이 동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이다.

공통점은 간선도로이다. 특정시간에 차들이 밀리는 소식을 듣게 되는데 위치는 알겠지만, 간선도로는 잘 모르겠다.

듣기만 하면 그냥 일반적인 작은 도로 같은 느낌인데 이런 도로를 언론에서 방송할 이유는 없다.

간선도로를 찾아보면 자동차들의 교통량이 많고 주요한 기점을 오고 갈 수 있도록 하는 주요한 도로를 의미한다.

즉, 도시와 도시, 시와 시 등을 연결하는 중요한 도로를 의미하는 것이 간선도로이다.

간선도로 정의

간선도로의 정의하기 위해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자. 간선도로의 뜻은 주요 도시를 잇는 도로를 말하며 교통의 물류와 유통에 관해 중요한 연결을 하는 도로를 말한다.

간선도로를 영어로는 arterial road 라고 한다.

도시와 도시를 잇기도 하지만, 도시 내에서도 간선도로가 존재한다.

그만큼 교통량이 많고, 많은 수송량을 포함하며 도시계획을 세울 때도 간선도로의 위치가 고려대상이기도 하다.

기능별 분류

간선도로 또한 기능별로 나눠지는데 주간선도로와 보조간선도로가 그것이다.

우리나라 지도를 보면 고속도로를 기준으로 도로들이 표시되어 있다.

고속도로가 대표적인 간선도로이기도 하다.

시와 시를 잇고 도와 도를 잇고 있으며, 원활하게 물류를 흐르도록 하고 있기 때문.

보조간선도로는 주간선도로와 연결되어 있으며 같은 맥락으로 도시와 도시를 잇는 역할을 한다.

  • 주간선도로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 광역시, 도
  • 보조간선도로
    일반국도, 특별시, 광역시, 시도

국가 간선도로망 현황과 계획

간선도로의 중요성 때문에 우리나라는 국토교통부를 통해 개발계획을 공지하고 있다.

정책정보 게시판에서 간선도로망으로 검색을 하면 어떤 지역에 어떤 형태로 간선도로가 새로 만들어 지는지 이미지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아래는 국토교통부 > 정책정보 게시판의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현재 2030년까지 간선도로망이 2차 개발계획에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