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Info

현대자동차 포니 픽업 트럭 제원 보기 영화 서울대작전의 감성

by CarBloG 2022. 9. 11.
반응형

1988년 자영업자의 생계를 책임졌던 포니 픽업이 영화 서울대작전으로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독자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승용 포니의 파생형으로 지금의 포터, 봉고와 같은 인기를 누린 자동차이다. 누군가에겐 생계를 책임졌고, 누군가에겐 데일리카였을 수도 있다. 지금은 클래식카로 포니 픽업을 복원하여 유지하는 매니아층도 늘어나고 있다. 폐차장이나 중고차시장에서 간간히 찾아볼 수 있기도 하다.

현대자동차 포니 픽업 트럭 제원 보기
영화 서울대작전의 감성

넷플릭스에서 서울대작전이 공개되었다.

VIP 자금을 옮기는 스토리를 담은 영화로 주목받는 것은 아마 포니 픽업일 것이다.

1988년 우리나라는 서울올림픽을 개최했고, 대한민국 최초라는 단어들이 나오기 시작했으며 전쟁 이후 경제성장이 무르익기 시작할 때였다.

그 중 포니 시리즈는 지금의 아반떼와 같은 인기를 누리고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포니 픽업 트럭은 포니 시리즈 중 하나로써 2가지의 버전이 출시되었다.

전쟁을 겪고 보릿고개를 넘어 현대자동차의 국산 고유모델이란 비전으로 나온 포니는 픽업 트럭까지 출시하면서 우리나라의 자영업자들의 생계수단으로써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서울대작전 포니 픽업 ver 1988

넷플릭스에서 개봉한 서울대작전은 1988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비자금을 옮기는 큰 틀에서 분노의질주 또는 베이비드라이버를 연상시키긴 한다.

서울대작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포니 픽업 트럭이다.

극 중에서 포니 픽업의 퍼포먼스를 위해 그랜저 1세대 엔진을 얹고 콩코드의 서스펜션을 적용한다.

마지막 카체이싱 장면에서 포니 픽업으로 드리프트하는 장면들이 여럿 연출된다.

소품을 위해 튜닝된 포니 픽업은 제네시스 쿠페 2.0 터보엔진 6단미션, 드리프트를 위한 장비가 적용되어 있다.

특정 장면에서 자동차를 급회전시킬 때 유아인이 뭔가를 잡아 당기는 장면이 있는데 유압식 핸드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장면이다.

영화에선 드리프트를 위한 기술인 힐앤토 기술들도 보여주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참고해 보도록 하자.

기다린 막대기가 유압식 핸드브레이크이다.

WRC 차량들에 적용되어 급커브 공략시 자주 사용되며 드리프트 머신들에는 필수 장비이기도 하다.

포니 픽업 1988은 서울 현대모터스튜디오 특별전시공간에서 볼 수 있다.

자영업자의 생계를 책임졌던 포니 픽업

현대자동차의 독자개발 발표와 함께 나온 승용 포니는 지금의 아반떼와 같은 인기를 누렸다.

택시들도 포니 승용차도 포니 국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후 출시된 포니 픽업 트럭은 어땠을까.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면 꽤나 많은 곳에서 사용했음을 볼 수 있다.

지금의 봉고 트럭, 포터 트럭과 같은 인기를 누렸던 점에서 자영업자들의 생계를 책임졌다.

포니 픽업을 지금도 유지하고 있는 나이가 지긋한 분들의 인터뷰 들을 찾아보면 자영업을 하면서 식구들 생계를 책임지고 자식들 학업과 대학까지 포니 픽업을 이용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만큼 효율적인 측면에서 봉고나 포터와 같은 역할을 많이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니 픽업 제원

소형 화물 운송용으로 포니를 기반으로 한 포니 픽업은 2가지 종류가 있다.

1976년에 출시한 포니 픽업과 1982년에 나온 포니2 픽업이다.

2가지 버전이 있지만 제원은 비슷하다.

특징이 있다면 지금과는 다르게 과거 모든 포니는 후륜구동이었다.

배기량 1300cc의 직렬4기통 엔진, 4단 수동 미션, 최고속도 140km이다.

  • 엔진 : 1300cc L4 / 4단 수동
  • 구동 : FR 후륜구동
  • 최고속력 : 140km

포니 픽업에 대한 여러 자료를 찾아보면 재미있는 사실들을 볼 수 있다.

과거 수출에 기여한 바가 크고, 현대자동차도 주력으로 밀고 있던 모델임을 알 수 있다.

수입한 나라에선 괜찮은 가성비로 포니 픽업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관련 사진을 검색해 보면 지금도 포니 픽업을 사용하고 있음을 찾을 수 있다.

국내에선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포니 픽업을 복원하여 사용중임을 볼 수 있으며, 해외에서도 유지하고 있는 사진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다.

매니아에 가까운 홈페이지를 보면 포니 픽업을 튜닝한 차량들도 찾아 볼 수 있다.

리스토어 또는 복원과정을 거쳐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