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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야디 BYD 전기 자동차 종류 승용차 상용차 트럭 버스 리프트까지 다 있네

by CarBloG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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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부터 시작한 비야디 ( BYD ) 는 전기차 분야에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미 전기차가 있지만 비야디의 전기차 제품군을 보면 안된다고 생각한 분야까지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환경에 민감한 유럽에는 버스와 상용차들이 운행중이고, 안전에 민감한 미국에는 전기스쿨버스가 운행중이다. 비야디의 공식자료와 영상을 살펴보자. 이 회사는 전기배터리로 할 수 있는 모든 운송수단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비야디 ( BYD ) 전기 자동차 종류
승용차, 상용차, 트럭, 버스, 리프트까지 다 있네

우리나라도 자동차산업이 발전되었다고 하지만 새로운 기점에 놓였다.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전기차 또는 수소전기차와 같은 것들은 친환경차라 하여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이용한다.

현재 국가적인 정책으로 여러모로 발전된 곳이 있다면 중국이다. 당의 힘은 역시 강력한 듯.

국가에서 밀어주고 당의 힘이 강력해도 기술이 없다면 중국이 중국했다고 놀림감이 되겠지만 기술이 있고, 이미 우리가 자주 이용하고 있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어느정도 신뢰성이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반중정서게 있다고 해도 중국산 전기버스는 이미 자주 이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관심있게 찾아보지는 않았을 것이다.

전기버스인 비야디 ( BYD ) 이다.

BYD는 이미 오래전부터 전기배터리를 생산한 기업이며 이곳의 전기차버스는 우리의 발이 된지 오래이다.

그런 BYD 가 가진 신뢰성은 전기차의 종류를 늘리고 자사의 자동차를 공격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byd 전기차 버스 알게 모르게 조용히 들어온 중국의 전기 버스

우리가 타고 다니는 버스 중 BYD 사의 전기차 버스가 있다. 알게 모르게 들어와 우리네 일상과 함께 하고 있기도 하다. 전기 버스이기 때문에 조용하고 특유의 소음도 적다. 다만 관심있게 봐야

ntlg.tistory.com

배터리로 시작한 BYD

비야디 ( BYD ) 회사가 어떤 곳인지 먼저 살펴보면 1995년 20명의 직원으로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처음 비야디의 시작은 배터리부터였다. 중국시장에서 독주중이었던 일본산 배터리의 견제와 대항마로써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비야디가 배터리 사업을 시작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가 2000년 모토로라, 2002년 노키아에 휴대전화 배터리를 공급하면서 부터일 것이다. 5년새 빠른 성장을 일궈낸 것은 그만큼의 노력과 행동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비야디가 급속도로 몸집이 불려나간 시점은 2008년 워렌버핏의 눈에 띄고 투자를 받기 시작했을 때부터일 것이다.

이후 전기배터리의 노하우를 갖춘 비야디는 전기차 분야에 뛰어들고 버스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2020년 토요타와 협력하여 비야디토요타전동차테크놀로지를 설립한 것.

비야디 홈페이지를 보면 전기배터리를 이용해 할 수 있는 모든 자동차분야에 뿌리를 내리고 있음을 볼 수 있다.

made in china 라는 수식어가 무색할 정도로 비야디의 기술력은 어느정도 신뢰성을 받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이미 전기차 시내버스들 중 일부는 비야디의 제품이며, 미국은 전기차 스쿨버스를 영국에는 전기차 2층버스를 수출한 실적이 있다.

생산과 판매중인 비야디 전기 자동차 종류

비야디 ( BYD ) 의 자동차를 직접 타보고 경험할 수는 없지만 공식홈페이지 또는 영상 등를 통해 그들이 어떤 제품에 투자하고 판매하는지는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 2023년 4월 기준 ) 비야디의 1톤 전기차가 공식적으로 수입되고 있다.

BYD T4K 는 현대자동차의 포터와 닮은 형태의 1톤 전기트럭이지만 실제 주행에 대한 소식은 아직 없는 상태. 일반적인 주행리뷰는 있지만 글쎄다. 실제로 1톤트럭을 자주 몰고 다니는 현업분들의 리뷰가 아니고선 신뢰도는 아직 미지수 일 수 있다.

어쨌든 이런 비야디의 전기차 분야는 다양하다. 특히 환경에 필요이상의 부심을 부리는 유럽의 경우 비야디의 버스, 트럭 하다못해 산업용 리프트까지 사용되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되는 자동차들과 실제로 사용되는 영상 등에 괴리가 보인다는 것.

홈페이지는 소개되고 있지만 자료를 찾아보면 없는 경우들이 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미 시내버스로 어느정도 검증 받았기에 비야디의 전기차에 신뢰성은 어느정도 보장받고 있는 셈이기도 하다.

  • 포크리프트 ( 지게차 )
  • 트럭
    T5, T6, T7
  • 버스
    eBus-12, eBus-7, K10B, C8, B12D
  • 자동차
    HAN EV, HAN DM, SONG EV, TANG EV, QIN 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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